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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오픈지엘 - 오픈지엘 공식 사이트, 생각외로 뉴스가 잘 올라온다.

NeHe Tutorial - OpenGL Tutorial. 내용도 좋지만, 각 플랫폼, 언어별로 구현된 소스가 유용.
OpenGL man page - OpenGL MAN 페이지. 일종의 매뉴얼.
OpenGL Manual - SGI 의 OpenGL 1.2 매뉴얼
GL4Java - 자바를 위한 OpenGL
OpenGL Win32 Tutorial - OpenGL Win32 Toturial
GLUT3 - glut3 소스 및 다운로드.
glut for win32 - Glut for Win32 DLL Download
OpenGL Gamedev - OpenGL Gamedev FAQ & Mailing list
cannon_smash - OpenGL 로 만든 오픈소스 탁구게임
OpenGL FAQ - OpenGL FAQ
OpenGL Reference Manual - 온라인북
OpenGL Programming Guide - 온라인북
OpenGL 수퍼 바이블 - 온라인북
OpenGL 튜토리얼 링크 - OpenGL 튜토리얼 링크
OpenGL 게임개발 FAQ - OpenGL 게임개발 FAQ
GLVelocity - OpenGL 관련 소스 및 뉴스, 토론 등등
DelphiGL - Delphi 로 하는 OpenGL
Yindo - 차세대 웹 애플리케이션
Dip2K's OpenGL - 여러 GL 관련 예제가 있는 국내 OpenGL 관련 사이트
GLScene - OpenGL Solution for Delphi
FLTK - OpenGL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LGPL)
Quesa - Apple Quick Draw 3D Open-source Implementation
GLdomain - 파티클, 그라비티 등에 관한 튜토리얼
게임튜토리얼 - 오픈지엘 튜토리얼 및 MP3 라이브러리, 쓰레드 예제 등등이 있다.
Delphi3D - 델파이와 OpenGL를 사용한 최신 그래픽 기술에 관한 정보

 

DirectX
DirectX Dev - Developer-only Forum

DirectX8 FAQ - Microsoft DirectX 8 개발자 FAQ
DirectX 개발 - DirectX Developer Center (MSDN)
XBOX - Microsoft XBOX
Mr.Snow's column - DirectX8 튜토리얼
Gamedev DirectX - Gamedev.net's DirectX resources
DrunkenHyena - Direct3D 8.0 Tutorial
Meltdown2001 - DirectX Meltdown2001 presentation
ShaderStudio - Vertex/Pixel Shader 를 쉽게 쓸 수 있는 툴.
Pixel/Vertex Shader - 톰스하드웨어의 픽셀/버텍스 쉐이더에 대한 간단한 정리
GDC2002-DirectX - Game Developer's Conference 2002 - MS DirectX Tutorial

 

그래픽/3D
HighEnd3D - 하이엔드 쓰리디. 마야, XSI, Shake 커뮤니티

씨쥐링크 - 컴퓨터 그래픽 관련
3D Links - 3D 관련 링크 및 뉴스
디지탈 프로듀서 - 디지털 영상 편집 및 3D 관련 웹진. 공짜 3D 모델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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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탈에이젼트 - 실사와 비슷한 3D 캐릭터가 말을 한다.(국내)
모델뱅크 - 뷰포인트사의 모델뱅크-상용
Steven Stahlberg 갤러리 - 여자 3D 캐릭터 죽~인다
3D Artisan - 국내 3D 관련 잡지
드림모션 - 국내 모션캡쳐 장비 회사
OpenEYE - 3DS MAX 사용자 그룹
3D 캐릭터 - 나잘난박사의 이상호님 홈
더-포즈 - Poser 애니메이션을 판다.
포져 - 3D 인체 포즈 및 애니메이션 툴. 훌륭...짝짝짝.
3D필름메이커 - 3D 영상 및 컨텐츠 개발 관련
밀크쉐이프3D - 쉐어웨어 로우 메쉬 에디터, 애니메이터(하프-라이프모델 지원빵빵)
안드로이드월드 - 안드로이드 관련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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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Land - 다수의 CG 갤러리 및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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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gen - 공개용 지형 생성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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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이론
소프트 쉐도우 - Michael Herf & Paul Heckbert 의 소프트쉐도우에 관한 페이지

쉐도우 - 쉐도우에 관한 여러가지 자료
Jeff Lander - Jeff Lander의 게임개발관련 문서
리얼타임렌더링 - 리얼타임렌더링책선전 및 각종 링크
Math3D - The 3D Computer Graphics Math Library Homepage
New York Univ. - New York Univ. Media Research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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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Quat - Do you really need quater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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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_COLLIDE - 인터액티브하며 정확한 충돌 감지 라이브러리
ACM JGT - Journal of Graphics 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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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의 링크 - 3D, 수학, 물리관련 각종 링크
GeometricModeling - On-Line Geometric Modeling Notes. 맘에드는 주제들.
Heriot-Watt - Heriot-Watt University Graphics Notes. 설명양호.
미시간주립대 - 미시간주립대 그래픽스 노트. 프레젠테이션
Don Lancaster's Guru's Lair - Cubic Spline Library (PDF 서비스)
Paul Bourke - Curve 및 그래픽스 관련 노트 및 C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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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Tracing - RayTracing Tutorial
TomasMöller - Real Time Rendering 의 저자
CassEveritt - nVidia 사 개발자, Per-Pixel Lighting 관련 연구
DavidBarraff - 현 Pixar (전 CMU). 강체시뮬레이션관련
Jos Stam - Alias|Wavefrot 사 근무. FFT 에 기반한 간단한 Fluid Solver
efg's 링크 - 시뮬레이션과 모델링에 관한 링크모음
그래픽스젬스 - 차례 및 소스 다운로드
BOID - BOID(새들의 무리?) 관련 정보(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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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넙스 - 공개용 넙스(NURBS) 파일 포맷
Jan Kautz - BRDF, Shadow Bumpmap, Realtime Bumpmap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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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y of Leeds - 여러가지 그래픽스 관련 기본적인 튜토리얼.
스탠포드대학 - 컴퓨터 그래픽스를 위한 수학적 방법(웨이블릿, 몬테카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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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geModels - 공짜로 다운받는 무지 큰 3D 모델 파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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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peLand - Daniel Martinez Lara

 

캐릭터애니메이션
M. Gleicher 의 홈페이지 - 캐릭터 애니메이션 수업 및 모션 에디팅 논문 자료

캐릭터 애니메이션 강의자료 - 위스콘신
Thalmann - Thalmann's Home
CG KAIST - KAIST COMPUTER GRAPHICS LAB
Motion Editing Lecture - KAIST Motion Editing & Manipulation Class
서울대 그래픽스 랩 - 서울대 대학원 그래픽스 & 미디어 랩
Postech VR lab - 포항공대 VR 랩
H-Anim - Humanoid Animation Working Group
Virtual Humans - ben's Virtual Humans Page
Bio Virtual - 3차원 얼굴 뷰어
모션캡쳐 - 모션캡쳐 리서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메카트로닉스 연구실(로봇관련정보)
Robotics - Mathematical Methods for Robotics and Vision
Linear Algebra - Computation Methods in Linear Algebra
MotionEditing Web - M.Gleicher 의 모션에디팅 메일링리스트
애니큐브 - 자신의 아바타를 만든다.
Heloli.com - 멋진 일본 캐릭터 애니. 카툰렌더링. 치마펄럭. 머리약간 펄럭.
경사면 걷기 - 경사면에서 걷기동작 생성에 관한 논문
스프링인간 - 플래쉬로 만든 고무줄 꼭두각시
DX8스키닝 - DX8 버텍스 쉐이더에 대한 간단설명 및 스키닝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
게임데브넷 - Character Animation with DirectX 8.0
캐릭터애니관련책 - Programming Dynamic Character Animation
CoderCorner - Pierre Terdiman의 Realtime Cloth, Flexporter, Z-Collide 등등 구경
Advanced Character Physics - Thomas Jakobsen의 GDC 2001 강연자료
ESC - 가상 나이트클럽.
메타휴먼 - 메타휴먼? 재미있는 프로젝트들을 연구하는 그룹.
Cal3D - 공개 캐릭터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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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ression - 공개 페이셜 애니메이션 툴킷(TTS, 맥스익스포터, 스크립팅)

 

WEB3D
뷰포인트 - 뷰포인트사의 웹3D (메타스트림)

iWorld3D - 국내 Web3D 개발업체
와일드 탄젠트 - Web3D, Web Streaming, ....
sumea - 환상적인 자바 3D 영상
WEB3D 콘소시움 - 웹3D 콘소시움
Blaxxun3D - X3D 포맷을 지원하는 자바로 만든 3D 클라이언트
펄스3D - 꽤 괜찮은 캐릭터 애니메이션
슈퍼스케이프 - 워크맨 등의 가전제품에 써먹을만한...질은 별루...
샤우트3D - 자바 기반으로 만들어짐. 툴킷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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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스케이프 - 국내 웹3D 관련
GIBLE3D - 국내 웹 3D 뷰어 개발 업체
QEDSoft - 3D 웹 에이전트
오락닷컴 - 실시간 스트리밍 3D 춤 강좌 서비스
디지털에이전트 - 3D 캐릭터가 채팅 내용을 따라 읽어주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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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도 단위 변환

(1) 각도의 기본 단위 각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360분법 으로 표시하는 1도는 사방을 360으로 나눈 크기입니다. 1분은 1도를 60등분한 각이고 1초는 1분을 다시 60등분한 크기입니다. 분(arcminute)과 초(arcsecond)는 시간을 나타내는 단위인 분(minute), 초(second)와 기호가 같은데, 천문학(영어)에서는 둘을 구분하기 위해 각도는 나타내는 단위에는 ' arc- '를 붙여 표기합니다. 각도를 나타내는 다른 방법으로 호도법 이 있습니다. 호도법은 반지름에 대한 호의 길이 단위로 각도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사방은 원주율(π)의 2배 크기가 됩니다(360° = 2π rad). 호도법으로 나타낸 각도는 라디안(radian)으로 표시하며, 360분법으로 나타낸 각도를 호도법으로 나타낸 각도로 바꾸어 주려면 360분법으로 나타낸 각도에 π/180을 곱해주면 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에서 삼각함수를 계산할 때에는 주로 호도법은 쓰고 있습니다. 1도(˚ , degree) : 1˚ = 60′ = 3600″ = π/180 rad 1분(′, arcminute) : 1′ = 60″ = 1/60° 1초(″, arcsecond) : 1″ = 1/60′ = 1/3600° 1라디안(rad, radian) : 1 rad = 180/π° (π = 원주율 = 3.1415926535897932384626433832795) (2) 시간의 기본 단위 시간의 기본단위는 초(second)입니다. 1초는 국제 표준으로 정밀하게 정의되어 있는데, 세슘 원자(세슘-133)가 9,192,631,770번 진동하는 동안의 시간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본래 1초는 1 평균 태양일의 1/86400로 정의되어 있었지만 지구의 자전 주기는 다소 불규칙하고 느리게 바뀌고 있으므로 균일한 시간을 정의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이후 1초는 지구의 공전 주기를 바탕으로 다시 정의 되었다가 지금은 세슘 원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새롭게 정의하여

Cramer rule - 크래머 공식

  크래머 공식 (Cramer's rule)은 선형연립방정식의 해를 행렬식 으로 표현하는 선형대수학 의 정리(theorem)이다. 이름은 가브리엘 크래머 (Gabriel Cramer) (1704 - 1752)에게서 유래한다.     방정식이 많은 경우의 실제 해의 계산에 있어서는 그리 유용하지 않지만, 피봇팅(pivoting)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작은 크기의 행렬에서는 가우스 소거법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크래머 공식은 연립방정식의 해를 외재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이론의 전개에 유용하다.   연립방정식이 다음과 같은 행렬 간의 곱으로 표현될 때. A x = c   식에서 정사각행렬 (square matrix) A 는 역행렬을 갖고, 벡터 x 는 ( x i ) 를, 벡터 c 는 ( c i ) 를 성분으로 갖는 열벡터이다.   정리는 다음과 같다. 식에서 A i 는 A 의 i 번째 열을 열벡터 c 로 대체한 행렬을 말한다.     예 [ 편집 ] 2x2 행렬에서 공식을 적용해 보면, 주어진 연립방정식이 다음과 같을 때, a x + b y = e c x + d y = f , 이 식은 로 쓸 수 있으며, 공식을 적용하면, 이 된다.         미분기하학에 적용 [ 편집 ]   크래머 공식은 미분기하 문제를 풀 때 매우 유용하다. 두 개의 방정식 , 이라 가정한다. 여기서, u 와 v 는 독립 변수이고, , 라 정의한다.   여기서 의 방정식을 찾는 것은 크래머 공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첫째 , F,G,x,y 의 미분을 계산한다. dF, dG 에 dx 와 dy 를 대입하면   u 와 v 는 독립적이므로, du 와 dv 의 계수는 0이다. 따라서 계수에 대한 방정식을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CTE(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열팽창 계수)

열변형량 계산표.xlsx         측정기기에 대해서 1. 사용 환경은 20℃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안되나요?   그런 일은 없겠지만, 물건은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하고, 낮아지면 줄어듭니다. 거기서 공업적 길이를 나타내는 경우에 표준 온도 20℃으로 결정해 그 온도에 있어서의 결과를 나타내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ISO 1에 의해, 「길이 측정의 표준 온도는 20℃으로 한다」라고 규정되고 있습니다. 단, 이 규격에는 20℃에 대한 허용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만, 별도인 규격으로 예를 들면 JIS Z 8703에서는 광공업에 있어서의 시험(측정이나 측정기의 교정도 포함된다)을 실시하는 장소의 온도에 관한 표준 상태의 허용차이가 규정되고 있습니다.   표준 온도의 허용차이 급별 허용차이 ℃ 온도 0. 5급 ± 0.5 온도 1급 ± 1 온도 2급 ± 2 온도 5급 ± 5 온도 15급 ± 15   즉, 항상 20℃에 정확히 맞추는 것은 매우 곤란해서, 어느 허용차이의 온도 환경이 필요하게 될까는 어느 정도의 정확한 측정이나 시험을 실시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고정밀도의 측정을 실시하려면 , 허용차이의 작은 온도 환경이 요구됩니다.   2. 선열팽창 계수를 가르쳐 주세요?   물건은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하고 낮아지면 줄어듭니다. 온도 변화에 의한 물체의 길이의 증감을 수치화한 것이 선열팽창 계수입니다. 아래와 같이에 당사제품의 선열팽창 계수를 몇개인가 올려 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제품명 정밀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부분의 재질 선열팽창 계수 게이지 블록(스틸) 강 10.8 X 10 -6 K -1 게이지 블록(세라믹) 지르코니야 9.3 X 10 -6 K -1 저팽창 유리 게이지